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식품구성자전거

식품구성자전거는 균형 잡힌 식사, 수분 섭취, 적절한 운동의 중요성을 상징하고 있으며, 6개 식품군의 권장섭취패턴을 고려하여 면적이 비례하도록 구성되었습니다.

곡류
  • 주요 함유영양소: 탄수화물
  • 우리나라 사람의 주식, 총 섭취 열량의 60-70% 정도 공급, 단백질의 공급원 역할도 함
  • 밥, 국수, 빵, 옥수수, 떡, 감자, 고구마 등
고기 · 생선 · 계란 · 콩류
  • 주요 함유영양소: 단백질, 비타민, 무기질
  • 단백질의 주요 급원 식품이며, 열량도 공급
  • 쇠고기, 닭고기, 돼지고기, 각종 생선, 달걀, 두부, 두유, 콩류, 견과류 (견과류는 동일 군의 다른 식품들에 비해 단백질 함량은 낮고 지방 함량은 낮은 편임에 유의)
채소류
  • 주요 함유 영양소: 비타민, 무기질
  • 식이섬유소의 공급원이기도 함
  • 채소의 섭취는 각종 성인병의 발병을 저하시키는 효과를 보여주고 있음
  • 종류에 따라 주요 함유 비타민 또는 무기질이 다름
  • 오이, 당근, 시금치, 토마토, 나물류, 가지, 호박, 각종 김치, 해조류, 버섯류 등
과일류
  • 주요 함유 영양소: 비타민, 무기질
  • 식이섬유소의 공급원이기도 함
  • 과일류의 섭취는 각종 성인병의 발병을 저하시키는 효과를 보여주고 있음
  • 종류에 따라 주요 함유 비타민 또는 무기질이 다름
  • 수박, 사과, 복숭아, 딸기, 배 등 각종 과일류와 과일 주스
우유 · 유제품류
  • 주요 함유 영양소: 단백질, 무기질 (칼슘)
  • 칼슘을 함유하는 식품이 몇 종류에 국한되어 있음을 고려하여 급원 식품군을 따로 설정
  • 우유, 치즈, 요구르트, 아이스크림
유지 · 당류
  • 주요 함유 영양소: 지질, 단순당류
  • 식물성 기름, 버터, 마요네즈, 커피프림, 꿀, 설탕, 사탕
출처 : 건강in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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